"남성의 무력감과 여성의 불임에 효과적인 한약재!, 황통화라고도 불리는 가지더부살이"

2023. 7. 25. 21:55건강한스타일

#약초

 

가지더부살이

 

가지더부살이

 

■가지더부살이

높은 산의 숲속에서 자라며, 높이는 5∼10cm이다.

뿌리줄기는 여러 개로 갈라지며 작은 비늘조각으로 덮여 있다. 줄기는 육질로 뭉쳐나고 작은 비늘조각으로 덮여 있다.

 

ㆍ7월에 흰색 꽃이 5~10개씩 뭉쳐서 피며, 꽃자루가 짧다. 꽃받침은 2개로 갈라지는데,

안쪽 것은 바소꼴로 뾰족하고, 바깥쪽 것은 주걱 모양으로 꽃을 둘러싼다.

화관은 2∼3cm로 위쪽 입술꽃잎은 끝이 파이고 아래쪽 입술꽃잎은 짧으며 3개로 갈라진다.

 

ㆍ수술은 4개이고 꽃대롱 속에 들어 있으며, 암술대는 꽃밥 밑까지 자라고 암술머리가 특히 크다.

열매는 삭과로 길이 1 cm 정도의 타원형이다.

 

한국(한라산·지리산·속리산 등)을 비롯하여 동아시아의 온대에서 난대에 걸쳐 분포한다.

 

열당과에 속하는 자생식물은 백두산 지역의 두메오리나무뿌리에 기생하는

유명한 오리나무더부살이(肉從蓉:육종용)가 있으며 흔히 불로초(不老草)로 통용됩니다.

 

바닷가 갯사철쑥에 기생하는 초종용(草從蓉:갯더부살이)도 열당과 초종용속으로 분류되며

같은속에는 한국특산식물인 백양더부살이도 있는데 이는 내륙지방의 쑥뿌리에 기생합니다.​

 

울릉도의 너도밤나무 밑에 자라는 개종용(산더부살이)도 열당과에 속하는 기생식물이며,

제주도, 거제도, 여수, 서울 하늘공원 등지의 억새 뿌리에 기생하는 곰방대 모양의 야고 (野菰: 담배더부살이)도 열당과에 속합니다.​

 

가지더부살이는 한방에서 황통화라고도 하나 많이 사용되지 않는 약재인 듯

활용사례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 효능​

 

효능은 자음강장(滋陰强壯)으로 병후 허약한 체질을 치료(病後體虛)하는데 주로 처방 한답니다.

육종용과 비슷한데 강장효과와 장을 부드럽게 해주는 효능도 우수하여,

변비나 남자들의 발기부전, 혹은 여성들의 불임에도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광합성을 하지 않는 식물로 흰색을 띄어 언뜻 보기에 버섯모양 같으나 그것도 꽃이라고 개화시 향기는 은은하게 매우 좋습니다.​

 

* 담금방법

생재100그람(건재30그람) 반건조후 2리터에 담근다.

6개월 이상 숙성한후 마시기 시작한다.

 

https://link.coupang.com/a/4VNGA

 

곰곰 당도선별 감귤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